서비스 이용약관의 필수, 선택항목 체크할 때 유의사항

Posted by 친절한 정보씨
2018. 7. 11. 10:08 중요사항


살아가다가 생활에 좋은 정보를 발견하면 

포스팅하고 있습니다.  

짧은 지식과 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인해

내용이 잘못되거나 부족한 포스팅도 있을 수 있으니 

너그러이 이해해주시기 바래요. ^^

어떤 분들에게는 이미 아시는 내용도 있을 수 있지만

한 분이라도 들르셔서

여기서 작은 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다면

그것만으로도 제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!! 



오늘은 개인정보활용에 대해 자칫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 중요한 사항에 대해서 포스팅합니다.


개인정보가 중요해졌습니다.

어느 사이트의 전산망이 해킹되어 고객정보가 유출되었다는 보도를 가끔 접할 때마다 걱정이 됩니다.

아.... 내 정보도 거기 있는데...ㅜㅠ



<사진=포털 사이트 은행 창구 참고 사진, 본 포스팅과 관련없음>




행에서 통장 개설할 때나 신용/체크카드를 신청할 때, 그리고 통신사 대리점에 가서 전화 개통할 때 여러장으로 된 종이를 받지요.

보통은 볼펜이나 형광펜으로 담당직원이 여기에 서명/싸인하라고 알려줍니다.



서명/싸인은 대부분 필수로 해야하는 부분들이지만, 서비스 이용약관에 보면 필수항목선택항목이 있습니다.

직원이 보통 서명/싸인을 하고 난 뒤에는 여기에 동의에 체크를 해달라고 합니다.

필수항목은 무조건 동의를 해야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고, 선택항목은 동의를 하지 않아도 상관은 없는 항목입니다.



서비스사의 마케팅과 관련 있는 선택사항


필수항목에도 있지만 선택항목에 고객의 개인정보를 제3자에게 제공해도 되는지를 물어보는 부분이 또 있습니다.

이 부분은 대부분 마케팅과 관련이 있습니다.

다음은 대부분의 서비스사들의 개인(신용)정보 제3자 제공 동의[선택] 약관입니다.


[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]

· 회원에 대한 이벤트우대서비스 제공, 각종 신상품 또는 신규 서비스의 홍보 및 판매권유 소개

  판촉행사 안내통신판매여행업무이용권유, 마케팅활동

· 고객별 맞춤 상품/서비스 추천

· 이용자들의 상품/서비스 이용행태 분석 및 통계

· 시장 조사 및 상품개발·연구

 

 

[제공할 개인정보 항목]      

· 개인정보 성명성별생년월일, e-mail주소, 주소(자택 직장), 전화번호(자택·직장·휴대전화), 

     통신사구분멤버십 카드번호,연계정보(CI), 고객번호회원등급외국인여부국적코드

· 서비스 이용과정에서 발생한 상품 또는 서비스 구매 내역 정보 등 선택적인 수집이용에 동의한 정보

  (구매한 물품·용역의 명칭수량품목별 금액구매일시 결제 방법,결제수단취소/반품/환불 정보 등)

· 개인정보의 가공분석을 통한 추정 정보(고객 선호구매 패턴개인 성향 등), 서비스 접속/이용 기록


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 

내가 무엇을 구매하였는지 소비경향패턴을 분석하고, 거기에 맞춰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등등의 내용이 적혀 있습니다.

선택항목을 체크하게 되면 내 정보를 서비스사가  활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 꼭 명심하세요!!

은행이나 통신사 대리점 뿐만 아니라 각종 인터넷 사이트에 가입할 때도 이용약관이 있지요.

아래 사진은 한 온라인 사이트 가입할 때 이용약관 체크화면입니다.



빨간색으로 표시된 곳이 선택항목입니다.

파란 부분을 보시면 전체선택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요.

그냥 무의식적으로 전체선택을 체크하게 되면, 개인정보를 제3가 활용해도 좋다는 선택항목에 동의하게 됩니다.

광고이벤트 관련 문자메일을 많이 받게 될 수도 있어요.



회사입장에서는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 갖게 되면 좋기 때문에, 보통 고객이 먼저 말을 하지 않으면 다 동의로 체크해 버립니다.

요즘에는 그래도 전에보다는 영업하시는 분들이 '선택사항은 비동의하시면 됩니다' 하고 알려주시는 것을 자주 목격하게 되네요.

아무튼 이용약관에서 이 사항을 인지하고 있지 않으면, 대부분의 매장이나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는 전체 동의를 하도록 유도할 경향이 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

상부 지시사항이 그렇게 내려올 수도 있고 혹은 본인 매장실적과 관련될 수도 있으며, 아니면 차후 고객유치를 위한 영업에 쓰려고 고객 데이터베이스 가지려는 목적일 수도 있습니다.

그 사실을 알고나서부터는 광고문자나 메일 받기 싫어서, 카드를 발급을 받을 때나 통신사에서 핸드폰 개통할 때 필수사항만 선택을 하고 선택사항은 비동의를 해왔는데요.



여기서 중요한 정보를 하나 더 팁으로 알려드려야겠습니다~!!



예외적으로 체크를 해야 하는 선택항목


제가 자주 애용하고 있는 어느 서비스 계열사가 있는데요.

제가 거기서 구매를 많이 하는데도 등급이 계속 올라가지 않아서 등급에 따른 구매적립률이 낮아 포인트가 적게 쌓였습니다.

그런데 제 지인은 거의 사용도 하지 않는데 VIP등급인겁니다.

하도 이상해서 고객센터에 확인을 해보았더니 서비스 가입할 때 선택사항 중에 등급이 올라가는 것을 동의하지 않아그렇게 됐다고 하더라구요. (ㅡ,.ㅡ)

선택사항에 그런 조항이 있다는 것은 처음 들어보았습니다.

만약 그런 사항이 있다면 가입시 고객에게 고지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^^




이런 경우도 있으니 참고하시구요.

백화점, 마트 등등에서 영업직원과 직접 만나거나, 전화상으로 텔레마켓터 통해서 서비스 가입하실 때라면 혹시 고객등급과 관련된 선택사항 있는지 한 번 꼭 확인해보세요~

이 부분은 중요한 것 같습니다. (ㅡ,.ㅡ)

선택사항도 광고나 이벤트 수신을 하겠는지 물어보는 것이니까 잘 생각해보시고 선택하세요.

그래도 필수사항은 무조건 동의하셔야합니다. 

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. 부족한데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^^